·HOME ·JOIN ·LOGIN
학회소개학회소개
설립목적
학회장 인사말
학회 연혁
학회 정관
임원진
설립목적

학회소개 > 설립목적

그러나 외형적 성장에도 불구하고 한국 행정연구의 수준과 질은 그에 상응하여 심화되지 못하였다.
특히 근대행정학의 발상지인 미국 행정학에 대한 지적 의존은 거의 변함없이 지속되고 있다. 물론 외국의 이론과 연구를 준거하는 것 그 자체가 시비 거리가 될 수는 없다. 문제는 적실성에 대한 검토없이 미국 행정학을 한국의 행정현실을 이해하는데 최선의 모형으로 상정하고 이를 무비판적으로 모방하였다는데 있다.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한국 행정연구의 과거를 자성하며 자의식의 한국 행정연구를 촉진하고 이런 연구자 네트워크를 제도화하기 위해 본 학회를 창설한다.

본 학회는 기존의 한국 행정연구에서 발견되는 정체성을 약화시키는 경계확장, 이론 지향적 실증연구의 빈곤, 정량분석이 지배하는 방법론의 편협성, 역사화 맥락의 중요성에 대한 몰이해, 부실한 용연구의 양산 등을 우려하면서 자의식의 한국 행정연구의 성숙을 위해 연구주제의 적실성, 연구방법론의 다원화, 철학적/법적/역사적 접근의 중요성, 실증적 이론연구의 강화 등을 옹호한다.

본 학회는 행사 중심이 아니라 연구 중심, 용역위주가 아니라 학술 위주, 외형지향이 아니라 내실 지향, 외부 의존이 아니라 내부 자립의 학회를 지향한다.
본 학회는 후진적 학회 관행과 형태에서 과감히 탈피하여 한국 행정학계의 선도적 학문공동체를 추구한다.
메인화면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한국행정이론학회

Copyright@Korean Society for Public Administration Theory